미쿡 풋볼의 깊은 뿌리

10월 31, 2011

요새 아들넘의 풋볼을 보며, 또 상대팀 관게자와도 수다를 떨며 많이 배우고 있읍니다.

어제는 오클랜드 다이너마이츠라는 팀의 관계자와 이야기 하다가 이런 말이 나오더군요.

다이너마이츠 아저씨 : “도대체 몇년동안 나이츠에 있었당교?”
나: “올해가 첨인디? 그냥 봘런티어 하는 겨”
다이너마이츠 아저씨: “그려? 내가 이팀에 들어온게 8살9살때 일이었째, 그리고 쭈욱 다이너마이츠와 함께 하다가 이젠, 이렇게 팀에서 일도 하고 있잖여? 지금 저 감독도 내가 뛸때 감독이셨지라.”
나: “다이너마이츠 참 좋은 팀 같은디, 혹시 유명한 선수 있유?”
다이너마이츠 아저씨: “마숀 린치 알유?, 그넘이 내 부랄 칭구랑께, 그넘이랑 다이너마이츠에서 같이 뛰었지배”

마숀 린치하면, 엔에펠에 이름이 알려진 러닝백인데, 그런 선수가 이런 풋볼 리그를 통해 실력을 키워왔다고 생각하게 되니, 미쿡 풋볼의 깊은 뿌리가 느껴집니다. 물론 모든 엔에펠 선수가 이렇게 풋볼을 어렸을때부터 하지는 않겠지만, 수많은 어린이 풋볼, 고딩 풋볼등의 뿌리위에  있으니 엔에펠이야 말로 “불휘깊은 나무”가 아닌가 싶습니다.

 

6개의 답글 to “미쿡 풋볼의 깊은 뿌리”

  1. gyoju Says:

    마숀 린치. 이름만 들어도 후덜덜합니다.

    이런 깊을 뿌리를 보면 참 부럽습니다.
    한반도에도 뿌리를 내리고 싶은데 뭘 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군요.
    어느 장병의 축구공처럼 풋볼공 보내기 운동을 펼치면 될까요?

  2. gubit Says:

    한국의 대학교에 다시 들어갈 수 있다면 풋볼팀이 있는 곳으로 가고 싶습니다. 리시버 하면서 터치다운 댄스도 하고요. 이젠 너무 늙어서 불가능.. ㅋ

  3. Gebow Says:

    쩝 저도 조선에 풋볼을 잔도해야한다는 마음은 긴잘합니다만 아무리 봐도 미쿡넘들은 쌍눔들입니다.아시다시피 풋볼 배급을 위해서는 풋볼필드가 필수인데 짓는데 드는 돈도 돈이지만 한국은 참 땅이없죠.

    제가나온 고등학교도 지역좆밥 풋볼팀이지만 필드를 짓는데 3밀리언 투자했다네요.풋볼이란게 정말 돈 그자체인데 이런 필드들이 미국에는 중고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쫙깔려있음을 생각해보면 배급은 정말 힘들것 같습니다.

    게다가 배우는 학생들도 많이 다칠텐데 한국 부모들이 가만있을까요?ㅋㅋ저도 몇번다쳐서 저희 어머니가 말리는 통에 그만 둔거거든요.

    이래저래 오지게 돈 많이 드는 풋볼의 활성화가 어려워 보이는게 아쉽습니다.헬멧만해도 200불은 하니 말이죠.

    • gnfr Says:

      네… 풋볼이 참 돈 처바르는 운동 (참풋볼?)이더군요. 여기는 중학교에는 필드가 없고, 고등학교들은 다 인조잔디 구장 하나는 적어도 가지고 있쬬. 미쿡의 부는 이제좆.선.이 먹고 사는건 쫓아간듯 해도, 까놓고 보면, 참 평민들이 누리는 게 많은 나라라는 생각입니다.

      • Gebow Says:

        제가 미국살면서 늘상 놀라는것 중에 하나가 바로 기부문화와 후원문화 인데요.필드만 해도 평등성의 원칙을 따라서 미국 대다수의 공립학교에는 무조건 짓는게 마치 원칙과 같이 되어있어요.

        문제는 이런걸 국가나 주정부차원에서 지원한다기 보다는 개인후원그룹들이 플래그 스폰서쉽으로 지원한다는게 이채로운거죠.좀 시골동네의 경우 그 동네 고등학교 풋볼게임을 하면 손님들이 꽉차는 경우가 태반인데 그둘중 대부분은 그 해당학교의 후원자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주정부와 교육청에서 반이상 지원하고 해당학교 후원그룹이 따로 지원하는 형식으로 필드들을 짓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지역의 유력정치인들은 물론 시민단체나 기부단체까지 전부 참여해서 풋볼전도에 앞장서죠.

        그리고 아주 못사는 동네의 학교가 아니면 대부분 용품지원은 확실합니다.2년에 한번정도 저지하고 헬멧,프로텍터,클리츠 등을 새걸로 바꿔주는데 이때도 해당용품업체의 지원과 다른 스폰서그룹의 지원으로 이뤄지거든요.이 비용만도 어지간한 집 한채값인데 이런걸 학생들 큰 돈 들이지 않고 해줍니다.(물론 돌려써야 하긴 하지만)

        참 대단한 나라예요 이런점에선.


태클을 날려주세요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